본문 바로가기
영문학과 인문학

[영문학] How do I love thee?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 사랑시 / “얼마나 제가 당신을 사랑하느냐구요?” : 분석, 해석(아름다운 사랑의 시)

by 브라이트채이 2021. 11. 26.

엘리자베스 브라우닝(Elizabeth Barrett Browning)과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의 사랑은 영문학 사상 가장 아름다운 로맨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브라우닝의 시 "How Do I Love Thee?"는 로버트 브라우닝을 향한 그녀의 따뜻하고 애정 어린 마음의 표현입니다. 


다음은 시의 전문과 해석입니다.

제가 그대를 얼마나 사랑하냐고요? 그 방법들을 세어볼게요. 

저는 당신을 내 영혼이 닿을 수 있는 깊이와 넓이와 높이만큼

사랑해요, 내 시야를 넘어서 존재와 이상적이 아름다움의 끝을

느끼게 된다고 해도요 

저는 당신을 일상의 가장 조용한 필요에서 사랑해요,

낮이나 밤이나 말이에요. 

저는 당신을 자유롭게 사랑해요,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사람들처럼. 

저는 당신을 순수하게 사랑해요, 그들이 칭찬에 변하듯이.

저는 당신을 사랑해요 나의 오래된 고민에 사용하던 열정으로, 

그리고 나의 어린 시절의 믿음으로. 

나는 당신을 사랑해요 내가 잃은 것처럼 보였던 사랑으로

나의 죽은 성인들과 함께요. 나는 당신을 사랑해요 나의 숨결과,

미소와, 눈물과, 나의 모든 생명으로; 그리고, 만약 신이 허락하신다면, 

나는 당신을 죽은 후에 더 많이 사랑할 것입니다. 


[How Do I Love Thee 시 분석]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은 8세 때 그리스어로 쓰인 <Homer>(호메로스)를 읽고 14세에는 첫 시를 발표할 만큼 천재성을 보였지만 15세에 말에서 떨어져 척추를 다치는 불의의 사고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그 후 그녀는 수년 동안 집안에서 누워지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병상에 있는 와중에도 <An Essay on Mind>(1826)등 여러 시집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녀의 저서 <Poems>(1844)는 그녀에게 큰 성공을 가져다주었고,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의 존경을 이끌어냈습니다. 그들은 편지로 사귀기 시작한 뒤 곧 사랑에 빠졌고 1846년 부모 몰래 결혼해 이탈리아로 떠납니다. 그 후 그녀는 15년 동안 이탈리아에 살면서 남편과 함께 행복한 창작 생활에 몰두합니다.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의 "How Do I Love Thee?"는 병약한 몸으로 시를 쓰는 데만 몰두하던 시인이 자신의 운명적 사랑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을 만나 깊은 사랑에 눈 뜨면서 가지게 된 감정을 섬세하고 지적인 화법으로 표현합니다. 

 

시에서 화자는 사랑의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Depth, breath, height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 자신의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를 표현합니다. 화자는 자신의 사랑이 본인이 어린 시절에 느꼈던 믿음(faith)과 같다고 말합니다. 이 어린 시절의 사랑에 대한 믿음이란 조건도, 보상도 바라지 않는 맹목적이고 순수한 성질을 가집니다. 화자는 그러한 믿음으로 상대를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화자의 너무나도 강렬한 사랑은 죽음의 경험을 넘어 그녀의 숨결, 웃음, 그리고 화자가 가진 모든 생명을 통한 사랑입니다. 화자는 죽어서도 이 사랑을 지속할 것이라 맹세합니다.


평생을 함께 하고픈 연인을 만나는 것, 그건 얼마나 큰 행운일까요? 엘리자베스 브라우닝과 로버트 브라우닝의 아름다운 사랑은 우리 마음속 사랑의 열망을 자극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