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학과 인문학

[영문학] 애너벨 리(Annabel Lee) 분석, 해석, 원문 /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며

by 브라이트채이 2022. 8. 16.

이별의 이유가 사랑하는 연인의 죽음이라면 그 고통은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고딕 소설로 잘 알려진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의 시 "애너벨 리"(Annabel Lee)는 사랑하는 연인의 때 이른 죽음을 노래합니다.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

에드거 앨런 포는 대표적인 19세기 미국 시인입니다. 포는 심미주의자로 그의 시는 음악성이 강해 시를 통해 아름다움을 음악적으로 창조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공포 소설로 유명한 그의 대표작으로는 <적사병의 가면>(The Masque of the Red Death)(1842),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1843), <더 레이븐>(The Raven)(1845), <애너벨 리>(Annabel Lee)(1849) 등이 있습니다.  

 

Annabel Lee 해석 / 원문 

 

아주 오래오래 전에, 

바다 옆의 왕국에서,

당신이 알지도 모르는 소녀가 살았어요

애너벨 리 라는 이름을 가진;ㅡ

그녀는 다른 생각은 없었어요

나를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 말고는요.

 

그녀는 아이였고 나도 아이였어요.

이 바다 옆의 왕국에서요,

허나 우리는 사랑보다 더 사랑했어요ㅡ

나와 애너벨 리는요ㅡ

사랑했어요 날개 달린 하늘의 천사들이

우리를 질투할 만큼요.

 

그리고 그게 이유였어요, 오랜 옛날,

이 바다 옆의 왕국에서,

구름에서 불어 나온 바람이, 한 밤에

나의 애너벨 리를 몹시 춥게 만든 것이요. 

그래서 그녀의 지체 높은 친척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요

그래서 그녀를 나에게서 도려낼 수 있도록요.

그녀를 무덤에 가둬두기 위해서요

이 바다 옆의 왕국에서요.

 

그 천사들은, 천국에서 그렇게 기쁘지 않은 나머지,

나와 그녀를 질투하게 되었어요;

네! 그게 이유였어요(모든 사람이 알듯이,)

이 바다 옆의 왕국에서요)

구름에서 불어나온 바람은, 그녀를 매우 춥게 하더니

나의 애너벨 리를 죽여버렸어요. 

 

그러나 우리의 사랑은 사랑보다 더욱 강력했어요

우리보다 나이 많은 이들의 사랑 보다요ㅡ

우리보다 현명한 이들의 사랑 보다요ㅡ

그래서 하늘 위의 천사들이든

바다 밑의 악마들이든

누구도 나의 영혼을 나눌 수 없었어요

아름다운 애너벨 리에게 서요;ㅡ

 

아름다운 애너벨 리의

꿈을 나에게 가져오지 않고서는 달은 빛날 수 없어요;

별들도 떠오를 수 없어요, 허나 나는 빛나는 눈을 봤어요

아름다운 애너벨 리의 그것을요:

머지않아, 모든 밤의 밀물에서, 나는 옆에 누울 거예요

나의 연인, 나의 연인, 나의 삶과 나의 신부,

바다 옆 그녀의 무덤 옆에요ㅡ

울려 퍼지는 바다 옆 그녀의 무덤에요.


애너벨 리 시 분석

애드거 앨런 포의 시 <애너벨 리>(Annabel Lee)는 어린 연인의 때 이른 죽음을 노래합니다. 시 제목에도 포함되어 시에서 유독 많이 사용되는 'L'소리는 애너벨 리의 음악성을 두드러지게 합니다. 발라드 풍의 이 시에서 계속 반복되는 'L'소리는 낭독 시 소리가 울리는 효과를 자아냅니다. 

 

시에서 화자는 계속해서 그의 연인 애너벨 리(Annabel Lee)의 죽음을 반복해서 전합니다. 시가 진행될수록 화자의 감정은 절정에 달하는데, 마지막 연의 1-2행에서 그녀의 꿈을 꾸지 않으면 달 또한 빛날 수 없다고 말하는 모습은 그가 늘 애너벨 리의 꿈을 꾸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또한 같은 행의 3-4행에는 별을 언급하며, 화자는 달과 별을 보며 늘 그녀를 생각함을 전합니다. 시의 마지막 두 행에서 화자는 그녀의 무덤 옆에 누울 것이라 말하며 자신의 영혼과 애너벨 리는 그녀가 죽었음에도 여전히 연결되어 있다 말합니다.


시인 에드거 앨런 포는 <애너벨 리>(Annabel Lee)에서 아름다운 연인의 이른 죽음으로 인해 부서진 사랑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가 후반부로 나아갈수록 화자의 슬픔이 더욱 강렬하게 전달되며 크기를 더해갑니다. 사랑보다 더 큰 사랑을 했다고 감히 말하는 화자의 영혼은, 그에 따르면, 영원히 애너벨 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애너벨 리는 과연 그에게 어떤 의미였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