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채이 선생님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배워보았는데요,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https://helpmyself.tistory.com/51
이번 시간에는 to부정사의 3가지 용법(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중 두 번째인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역할: 형용사 = 명사 수식
형태: 명사+to-v
의미: ~할, ~하는
to 부정사의 용법은 to부정사가 '문장 속에서 어떤 기능을 하느냐'로 나눈 것입니다. 따라서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이라는 제목에 다 힌트가 있답니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형용사적' 용법이죠? 따라서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문장 속에서 "형용사"로 기능한답니다!
즉,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to부정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to 부정사는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기 때문에 정확한 형태는 "명사+to-v"의 순으로 오게 됩니다.
의미는 ~하는 N, ~할 N으로 해석하시면 된답니다.
예문을 살펴볼까요?
▶I need a book to read. = 나는 읽을 책이 필요해.
to 부정사 to read가 바로 앞에 있는 명사인 book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읽을 책'이라고 해석하면 되네요!
▶ He doesn't have any money to spend. = 그는 쓸 돈을 갖고 있지 않아.
to 부정사 to spend가 바로 앞의 명사 money를 수식합니다. '쓸 돈'이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의 쓰임과 해석 방법 이제 이해가 가시나요?
형태는 '명사+to-v', 의미는 '~할/~하는' 잊지 마세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전치사 사용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의 역할, 형태, 그리고 의미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이번에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 전치사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 어떤 문법적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예문부터 보실까요?
▶I need a pen to wirte. (X)
▶I need a pen to wirte with. (O)
위의 두 문장처럼 형용사적 용법은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의 문법성을 판단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인 'I need a pen to write.'는 틀렸지만, 두 번째 문장인 'I need a pen to write with.'은 맞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이러한 경우 to부정사가 꾸미는 명사를 각 to부정사 끝에 가져와 보면 됩니다.
그럼 to부정사 안의 동사구의 덩어리가 각각
첫 번째 문장은 'write a pen',
두 번째 문장은 'write with a pen'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의미 덩어리가 더 자연스럽나요? 'write a pen'(펜이라고 쓰다) 'write with a pen'(펜으로 쓰다)
첫 번째 의미 덩어리는 'write a pen'은 말 그대로 정말 'a pen'이라고 글을 쓴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우리 문장에서 의미하고자 하는 바는 '사용할 펜'이 필요하다는 것이겠죠?
그러니 '펜으로 쓰다'라는 의미의 'write with a pen'이 더 적절합니다.
-> 즉,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에서 전치사 사용의 문법성을 따지는 방법은
1. to 부정사가 꾸미는 명사를 to 부정사의 끝으로 가져와보기
2. 의미 덩어리가 적절한지 확인하기
입니다!
전형적인 예시들을 조금 더 살펴볼까요?
■ sit vs sit on
언뜻 보기에 둘 다 '앉을 의자'라고 해석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위에서 확인한 규칙을 다시 적용해 볼까요?
첫 번째 문장의 a chair를 to sit 다음으로 가져온 후 동사구의 덩어리를 보면 'sit a chair'(의자 앉다)이고,
두 번째 문장의 a chair 를 to sit on 다음으로 가져오면 'sit on a chair'(의자 위에 앉다)입니다.
두 번째 동사구의 의미 덩어리가 더 자연스럽죠? 그래서 'a chair to sit'은 비문, 'a chair to sit on'은 정문입니다!
(* sit은 자동사이기 때문에 어차피 목적어를 가질 수 없답니다. '~에 앉다'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치사가 필요한 동사입니다.)
■ play vs play with
마찬가지로 둘 다 '함께 놀 친구'라고 해석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첫 번째 문장의 a friend를 to부정사 뒤로 가져다 놓으면 동사구의 덩어리가 'play a friend'(친구로 놀다)
두 번째 문장의 동사구의 덩어리는 'play with a friend'(친구랑 놀다)가 됩니다.
당연히 우리는 친구를 장난감처럼 갖고 놀지는 않겠죠? 'play with a friend'가 훨씬 자연스럽답니다!
■ live vs live in
'살 집'이라고 해석되어야 하는 경우입니다.
첫 번째 문장의 a house를 to 부정사의 끝에 가져다 놓으면 'to live a house(집 살다)'
두 번째 문장의 a house를 to 부정사의 끝에 가져다 놓으면 'to live in a house(집에 살다)'입니다.
당연히 두 번째 동사구의 의미 덩어리가 더 자연스럽죠?
(*sit과 마찬가지로 live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목적어를 어차피 갖지 못한답니다!)
이밖에도
to take care(X)/ to take care of(O),
to participate(X)/to participate in(O),
to compete(X)/to compete with(O)
등의 동사들이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전치사 사용에 주의해주어야 하는 동사들입니다!
전형적인 동사들이 전치사와 함께 많이 쓰이기 때문에 헷갈리면 위의 동사들을 외워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의 형태와 쓰임, 뜻 그리고 전치사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와 주의해야 할 동사들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엔 대망의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안녕!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법]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예문으로 완전정복!!! (목적, 결과, 원인, 근거, 형용사 수식, 조건) (0) | 2022.12.15 |
---|---|
열공하다 영어로? "hit the books" 예문으로 영어표현 배워봐요! (0) | 2022.09.28 |
브이로그로 영어공부? 스낵잉글리시 사용 후기!!!(+장단점) (1) | 2022.08.07 |
[영문법] 가정법 과거/과거완료 직설법 전환 방법: 예문으로 정복하기! (3) | 2022.07.22 |
[영문법]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예문으로 정복하기!!! (0) | 2022.07.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