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영문법] I wish 가정법 과거/과거완료 사용방법 + 예문까지!!!

by 브라이트채이 2022. 3. 13.

안녕하세요, 채이 선생님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가정법 과거/가정법 과거완료의 개념과 규칙 그리고 가정법 도치까지 모두 배워보았습니다. 

이번에는 if가정법과 더불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I wish 가정법이 무엇인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워보겠습니다. 

 

(가정법 과거/과거완료, 가정법 도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helpmyself.tistory.com/37

 

[영문법]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공식 총정리 / 예문으로 확실히 습득하기!!!

안녕하세요, 채이 선생님입니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법 개념 중 하나가 바로 가정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이 가정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가정법은 알아둬야 할 규칙

helpmyself.tistory.com

https://helpmyself.tistory.com/41

 

[영문법] if 가정법 도치 / if 도치 방법 + should 가정법, 예문으로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반갑습니다, 채이 선생님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혼합 가정법을 배우며 가정법 심화의 기틀을 다졌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정법 도치 구문을 설명과 예시를 통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helpmyself.tistory.com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I wish 가정법 

뜻: ~라면 좋을 텐데 / ~이기를 바란다

I wish 가정법이란 말 그대로 "I wish~" 구문을 사용해 어떠한 일을 가정해보는 것입니다. if가정법과 마찬가지로 사실과 반대되는 일을 가정할 때 사용됩니다. 

('wish'라는 동사 자체가 ~을 바라다 라는 뜻을 가지니 wish의 의미를 그대로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I wish 가정법도 과거와 과거완료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 I wish 가정법 과거(=현재 사실 가정)

I wish 가정법 과거는 (if 가정법과 마찬가지로) 현재 사실을 가정할 때 사용합니다. 

가정법 과거이기 때문에 "I wish ~" 다음에 사용되는 절에서는 "과거 시제 or 조동사 과거+동사원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식): 주어+wish+(that)+주어+동사의 과거형/조동사 과거+동사원형 ~

(편의상 "I wish 가정법"이라 명명하지만 주어는 당연히 누가와도 무방합니다!)

 

그럼 바로 예문으로 알아볼까요?

① I wish I could go home. = 내가 집에 갈 수 있다면 좋을 텐데. 

=> I wish + 주어 + 조동사 과거 + 동사원형

첫 번째 문장에서는 I wish 가정법이 "조동사 과거+동사원형"과 함께 쓰였습니다. "내가 집에 갈 수 있다면 좋을 텐데." 정도로 해석해주시면 되겠죠? 

 

현재 시점에서 집에 가고 싶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를 사용합니다! 

 

② She wishes she were a student. = 그녀는 그녀가 학생이길 바란다. 

=> 주어 + wish + 주어 + 동사의 과거형(be-v)

주어를 바꾼 예문입니다. 이번에는 조동사 없이 "be-v의 과거형"이 함께 쓰여있습니다. Be-v는 if가정법과 마찬가지로 "were"로 사용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이때도 그녀는 현재 시점에서 학생이고 싶다는 가정을 하는 것입니다!

 

③ They wish they had a lot of money. = 그들은 많은 돈을 갖기를 바란다.

=> 주어 + wish + 주어 + 동사의 과거형(일반동사)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동사의 과거형"을 사용했습니다. 일반동사는 그대로 과거 시제를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2)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과거 사실 가정) 

I wish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을 가정할 때 사용합니다. 

이때 "I wish" 다음에는 "had p.p or 조동사 과거+have p.p"를 사용하면 된답니다. 

 

▶(공식): 주어+wish+(that)+주어+had p.p/조동사 과거+have p.p ~

 

바로 예문을 확인해볼까요? 

① I wish I had studied hard. = 내가 공부를 (과거에) 열심히 했더라면 좋을 텐데. 

=> I wish + 주어 + had p.p

과거의 일을 가정하기 때문에 가정법 과거완료를 사용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Mary wishes she could have been with you. = Mary는 (과거에) 너와 함께 있을 수 있었기를 바란다. 

=> 주어 wish + 주어 + 조동사 과거 + have p.p ~

마찬가지로 과거의 일을 가정하기에 조동사의 과거 다음에 have p.p를 사용한답니다! 

 


※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의 구분은 제목에 힌트가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가정법 과거"는 제목에 '과거'가 있으니 가정하는 부분에 "과거형 or 조동사 과거+동사원형"을, "가정법 과거완료"는 제목에 '과거완료'가 있으니 가정하는 부분에 "had p.p or 조동사 과거+have p.p"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I wish ~"구문을 활용한 가정법 사용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을,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을 가정한다는 것을 늘 유념하시고 접근한다면 금방 습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채이 선생님은 다음 시간에 돌아올게요, 모두들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