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영문법] 의문사 to부정사 / 의문사절 전환 까지 예문으로 정복하기!

by 브라이트채이 2024. 2. 18.

안녕하세요, 채이선생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문사+to부정사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의문사절으로 바꿀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의문사 to부정사 형태 및 의미 

 

1. 의문사 to부정사 형태 및 의미 

▶ 형태: wh의문사+to-v

▶ 의미: 의문사의 의미에 따라 변화  

 

의문사 to부정사를 활용해서 문장을 쓰고 싶은 경우 wh의문사 뒤에 to부정사를 바로 이어서 쓰면 됩니다.  

 

Wh의문사란 wh로 시작하는 의문사를 말하는데요, 우리말로는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해당되는 표현들이랍니다! 

(영어로는 wh의문사를 5W1H라고 묶어서 부르기도 해요!)

 

그럼 각 의문사별로 의미를 살펴볼까요? 

의문사 to부정사의 의미는 의문사의 개별적인 뜻에 to-v의 동사가 담고 있는 의미를 넣어 '~할지'로 간단히 표현합니다.

기본적인 wh의문사와 더불어 'which+to-v'도 '어떤 것을 ~할지'라고 쓸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주의사항) wh의문사 중 'why'는 뒤에 to-v를 쓰지 않습니다! Why 다음에는 절(문장의 형식)만 나올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 주세요.  

 

의문사 to부정사 기능

 

2. 의문사 to부정사 문장 속 역할

 

의문사 to부정사는 명사구로 취급됩니다. 즉, '의문사 to부정사'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범주에 속합니다.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의 쓰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https://helpmyself.tistory.com/51

 

[영문법]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예문으로 정복하기!!!

안녕하세요, 채이 선생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망의 to 부정사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To부정사는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문법 중 하나인데요, 문장 속에서 to 부정사가 해석될 수 있

helpmyself.tistory.com

 

따라서 '의문사+to부정사' 또한 문장 속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문장 속에서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가진답니다. 따라서. 의문사 to부정사 또한 다른 명사구들과 마찬가지로 주어, 목적어, 보어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문사 to부정사는 주어보다는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럼 각 역할별로 예문을 살펴볼까요? 

 

▶ 주어

Where to stay is the most important thing. 어디서 머무를지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 목적어

I haven't decided what to buy.(동사의 목적어) 나는 뭘 살지 정하지 못했어. 

Focus on how to maintain this system.(전치사의 목적어) 이 체계를 유지하는데 집중해라. 

▶ 보어 

The question is when to accept an offer. 문제는 언제 제안을 받아들일지야. 

 

의문사 to부정사 명사절 전환 방법

 

3. 의문사 to부정사 명사절 전환 방법 및 공식 

 

앞서 '의문사 to부정사'는 명사구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명사구인 '의문사 to부정사'를 동일한 의미를 가진 명사절로 paraphrasing 해볼 수도 있답니다. 

 

그럼 명사절 전환을 위해 간단한 공식을 살펴볼까요? 

▶의문사 to부정사 명사절 전환 공식:

의문사 + to-v = 의문사 + S + should + 동사원형  

 

위의 공식으로 의문사 to부정사를 명사절로 간단히 전환할 수 있답니다. 

이때 의문사절에 쓰이게 되는 주어는 주절 주어의 대명사입니다!  

 

그럼 예문으로 연습해 볼까요? 

▶ I don't know when to start a game. (나는 언제 게임을 시작할지 모르겠다. )

= I don't know when I should start a game. 

주절은 그대로 써주고, 의문사절을 'when I(주절의 주어와 동일) should start a game'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이때는 주어와 동사만 신경 쓰고 나머지는 그대로 따라 써주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She hasn't decided what to ask to the student. (그녀는 학생에게 무엇을 물어볼지 결정하지 못했다.)

= She hasn't decided what she should ast to the student. 

마찬가지로 주절 주어가 'she'이니 what절의 주어도 she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John isn't sure which one to choose. (John은 어떤 것을 고를지 확신하지 못한다.)

= John ins't sure which one he should choose. 

주절 주어가 'John'이니 그것의 대명사인 'he'로 간단히 바꾸어 주세요! 

 


이상으로 의문사 to부정사의 의미와 역할, 그리고 의문사절 전환 방법까지 총망라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각 개별 의문사의 의미와 문장의 쓰임을 알고 있다면 쉽고 간단하게 다양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구문이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돌아올게요, 안녕! 

댓글